UPDATED. 2020-07-09 12:28 (목)
[전문가 칼럼]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 변종석 기자
[전문가 칼럼]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 변종석 기자
  • 변종석 기자
  • 승인 2020.06.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공식 포스터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공식 포스터

[디포인트 = 변종석 기자] 사람마다 타고난 재능이 하나씩은 존재한다. 문제는 이 재능을 어떻게 살리냐는 것이다. 만약 기가 막힌 운전 솜씨를 타고난 사람을 생각해보자. 현대에선 뛰어난 레이서가 되었겠지만, 차가 없던 과거에는 아무런 솜씨도 발휘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관련된 일을 안 할 수도 있다. 자신의 질주 본능을 이기지 못해서 새벽에 도로를 질주하는 폭주족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오히려 그 재능을 나쁜 쪽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심각하다. 은행강도가 경찰을 따돌릴 때 사용하는 등으로 말이다. 그 재능으로 레이서가 되거나 범인의 길을 미리 막아버리는 훌륭한 경찰일 수도 있었다.

미국에서 제작된 드라마 <스니키 피트>는 아마존의 프라임 비디오에서 독점적으로 방영됐으며 사기꾼의 재능으로 범죄자들을 잡아들이는 이야기다. 사실 사기꾼에게 필요한 재능은 상당히 허들이 높다. 수려한 말솜씨, 관찰력, 응용력, 임기응변 능력, 기억력, 연기력 등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로 한다. 이러한 능력은 솔직히 어디든 활용이 가능한 능력이다. 변호사나 의사 등의 고학력 직업군에게도 필요한 능력인 것이다.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이미지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이미지

하지만 앞서 서문에서 이야기했듯이 뛰어난 재능이 꼭 옳게 이용되는 것은 아니다. 극의 주인공인 마리우스 조시포빅은 사괴지로 3년의 징역을 받은 사기꾼이다. 출소를 앞두고 있던 마리우스는 자신이 사기 친 빈스의 보복이 두려워 몸을 숨기기로 한다. 그때 이용한 신분이 자신의 감방 동기인 피트다. 피트는 20년 전 가족 이야기를 신물이 날 정도로 떠들어댔는데, 그 이야기를 바탕으로 피트의 조부모와 친척들에게 접근한 것이다.

<스니키 피트>의 매력포인트는 역시 사기꾼과 보석금 대리업자라는 조합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석금 제도가 그리 활발하게 이용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그에 따른 직업군도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활발하게 보석금 제도가 실행되는 미국은 보석금 대리업자가 성행할 수밖에 없다. 보석금은 재판을 받기 전 죄질에 따라 보석금을 결정하여 풀어주는 제도다.

돈으로 범죄자를 묶어 놓는 행위인 것이다. 죄질에 따라 그 액수가 달라지는데, 그 보석금을 모두 낼 수 없을 때가 문제가 된다. 그렇기에 보석금 대리업자가 필요한 것이다. 보석금에 만 달러가 필요하다면, 대리업자가 8천 달러를 준비하고 나머지는 풀려나고자 하는 사람이 준비하게 된다. 이후 재판을 받게 되면 보석금이 반환되는데, 대리업자가 나머지 2천 달러까지 가져가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일단 대리업자에게 돈을 빌려서 보석금을 치른다. 그리고 도망가는 사람이 생기는 것이다.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이미지
미국 드라마 ‘스니키 피트’ 이미지

만약 재판에 출석하지 않으면 보석금은 몰수되니, 대리업자가 이들을 추적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기꾼인 마리우스가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는 것.

사기꾼을 소재로 한 유명 드라마인 <허슬>이나 <화이트칼라>와는 상당히 느낌이 다른 시리즈이다. 잘생기고 뛰어난 두뇌로 계획범죄를 일이키는 <휘슬>이나 자처해서 FBI 화이트칼라범죄 수사팀에 참가하는 <화이트칼라>와도 다르다. 생활밀착형 사기꾼 같은 느낌이 강하다. 주변 사물과 상황들을 이용해 능청스럽게 넘어가는 마리우스의 모습과 자신이 받지 못했던 가족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시리즈들과 차별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한국식 막장 드라마가 아닌 범죄에 얼룩진 미국식 막장 가족과 사기꾼의 조합은 상당히 흥미롭다. 피트라는 가명으로 더 많이 불리우게 될 마리우스를 연기한 조반니 리비시의 뛰어난 연기력과 <브레이킹 배드>에서 뛰어난 연기를 펼쳤던 브라이언 크랜스턴이 진짜 악역으로 등장하니 평소 보지 못했던 조합의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